우측_예약전화

정회원게시판

정회원게시판

마음의 트러블을 극복하는 인티그레이션(Integration)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3-05 14:29 조회1,270회 댓글0건

본문

마음의 트러블을 극복하는 인티그레이션(Integration) 법


 우리들은 상반된 두 마음의 트러블을 조절하지 못해서 문제가 야기될 경우가 적지 않다. 예를 들어본다.
‘공부에만 전념하고 싶지만 놀고 싶은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는다.’
‘혼내 주고 싶은데 마음의 상처를 줄까 그렇게 하지 못한다.’
‘집으로 곧장 돌아가고 싶지만 술집을 먼저 찾게 된다.’
‘거절을 하고 싶지만 부탁을 들어 주게 된다.
‘담배를 끊고 싶지만 계속 피게 된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지만 자꾸 먹게 된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의 문제가 있겠지만 ‘하고 싶은 데 할 수 없다.’, ‘하지 말아야 하는 데 하게 된다.’ 라는 내 마음속에는 내 의지와는 반대로 바람직하지 않은 쪽으로 몰고 가는 파트가 있어 그렇게 하고 있는 것이다. 이 파트를 분신이라고 말 할 수 있는 데, 내 일에 훼방만 놓는 그런 분신은 다시는 얼씬거리지도 못하게 멀리 쫓아 버리고 싶지만 어떤 긍정적인 의도가 있어 그렇게 하고 있는 것이므로 무조건 추방시키려 든다면 오히려 분신의 반발을 사서 문제를 크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두 마음의 파트는 타협을 해서 원만한 관계가 되도록 타협해서 통합을 해야 필요가 있다. 하나로 통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인티크리이션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내가 확 바꾸고 싶어도 바꿔지지 않는 나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습관을 계속하도록 부추기는 파트(분신)를 편의 상 ‘X'라고 하고,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고 싶은 나의 파트를 ‘Y'라고 정하기로 하자.
‘X'를 내 머리 속에서 꺼내서 왼 손 손바닥 위에다 놓고 그것이 어떤 이미지를 나타내는지 모양, 크기, 색상, 무게 등을 마음속으로 떠올려서 대체로 그 이미지가 실현되면 그 ‘X'파트에게 질문을 던져서 마음속에 숨겨 있는 긍정적인 의도가 무엇인 가 알아본다.
질문은 ‘나의 파트여! 그런 행동을 통하여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 ?’
이렇게 먼저 질문으로 답을 구해 본다. 답이 얻어지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표현으로 질문을 바꿔 본다.
‘나의 파트여! 그런 행동은 무엇을 겨냥하고 있는가 ?’
이런 질문은 X의 긍정적인 의도가 무엇인지 머리 속에서 내부의 소리로서 의식에게 전달해 해 줄 것이다.
질문에 대한 응답을 받는 태도는 재촉하지 말고 어디까지나 느긋하고 태연한 태도로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바람직한 소망을 이루고 싶은 파트 ‘Y'를 머리 속에서 꺼내 오른 쪽 손바닥 위에 놓고 'X'파트에서 했던 것과 같은 이미지를 떠올려 보도록 한다. 그런 다음 긍정적인 의도가 무엇인지를 질문해서 답이 얻어 지면 'X'와 ‘Y'는 서로의 긍정적인 의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존중해서 인정하고 타협점을 찾도록 한다. 그런 다음에 X를 통합시켜 하나가 되게 한다. 통합 방법은 오른손과 왼손을 서서히 접근시켜서 손바닥을 합장시키고 통합으로 조화를 이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든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새 이미지는 이제부터 나를 도와 줄 새 파트로 받아 들여서 내 가슴속이나 내 머리 속에 깍듯이 모셔 넣도록 하고 그 존재를 체감각으로 느껴본다.
이로서 자신은 지금까지 대립, 갈등을 일으키던 두 파트가 화합이 되고 협력적이 된 하나의 파트로 새로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부터 자신은 새로 부임한 파트(통치자)에 의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가게 될 것이다.

[사례 1 : 운전기사 J씨 40세]
자신의 머리 속에 요사한 여자가 들어와서 괴로움을 당한다는 것이다. 어떤 때는 운전을 때려 치고 극장구경을 가자, 앞차를 들이받아 버리라며 졸라대는데 요구대로 할 수 없는 일이어서 저항을 하면 더욱 끊질 기게 공세를 펴서 머리가 복잡해지고 운전을 편안히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혹시 빙의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되어 무당굿까지 해 보았다고 말했다. 그는 괴물 여자를 떼버려 달라며 필자를 찾아 온 것이다.
필자는 통합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오른쪽 손에는 편안해지고 싶은 긍정적인 파트를 꺼내서 놓았는데 이미지 생성이 아주 잘되었다. 왼쪽에는 나를 괴롭히는 부정적인 파트를 꺼내서 놓았는데 역시 파트생성이 잘 되었다. 그 다음에 두 파트를 통합시키기 위해 양손을 마주 보게 하여 접근을 시도했는데 두 손의 거리가 10센티쯤 남겨 놓고 있을 때 왼쪽 손에서 더 이상 접근을 거부하는 저항이 나타났다. 그러나 오른 손이 밀고 나가 좀 힘겹게 두 손을 합장하는 방법으로 통합을 시켜 조화를 이룬 새 이미지를 보게 하였는데 믿음직한 형체의 영상이 떠오른다고 말했다. 이젠 새로 탄생된 파트(분신) 마음속에 정중히 모시도록 하고 끝을 마쳤는데 이때 이 운전기사는 “내 머리 속에서 조금 전까지만 해도 존재하던 요물이 사라졌네”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어서 말하기를 참으로 놀랍습니다. 용하다는 소개를 받고 박사님을 찾아 온 것이지만 과연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습니다. 그런데 눈 깜작할 사이에 내 머리 속에 그녀가 감쪽같이 사라져버렸습니다. 마음이 홀가분하고 편안해 졌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인사를 하고 돌아갔다. 물론 빠른 효과에 필자도 놀라기는 마찬가지다.

[사례 2 직장여성 20대 후반]
돈을 절약하고 싶은데 먹는데 낭비한다.
의도 : 먹는 즐거움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x파트 : 왼쪽 손바닥 위에 만원권 돈 뭉치 백만원 정도,
y파트: 오른 쪽 손바닥: 적금통장
의도: 돈을 모아 집을 마련하고 싶다.
통합이미지 손을 합장했을 때 예금통장으로 뭉치 돈이 입금 기록되는 느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